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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터넷 계층 프로토콜은 IP 기반 패킷을 사용
  • 데이터를 수신지 컴퓨터까지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그 수신지는 IP 주소라는 식별자 정보로 구분한다.
  • IPv4, IPv6, ICMP(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
  • IPv4의 모든 주소가 소진되어 IPv4 할당이 중지되었으며 IPv6가 등장하여 사용중이다.

IPv4

이미지 출처: 위키(https://ko.wikipedia.org/wiki/IPv4)

  • 이미지 출처: 위키(https://ko.wikipedia.org/wiki/IPv4)
  • 네트워크 영역과 호스트 영역으로 나뉜다. 호스트 영역과 네트워크 영역에 따라 클래스가 구분된다.
  • A클래스는 맨 앞자리 값이 예약되어 있으며 2,3,4번째 자리를 자유롭게 부여가능하다
  • B는 둘째자리까지, C는 셋째자리까지 예약되어 있다.
  • 서브넷 마스크를 사용하여 네트워크부와 호스트부(클래스)를 구분한다. (사용자가 자유롭게 할당할 수 있는 부분을 0, 이미 예약된 부분을 1로 나타낸다) 127.0.0.1/8 -> /뒤의 8이 서브넷마스크
  • 127.0.0.1은 어느 클래스에도 해당되지 않음
  • 서브네팅은 한정된 주소를 더 나눠 사용하기 위해 사용된다. 해당 클래스 망이 두 부분으로 나누어지게 된다.
    • 동일 네트워크에 대한 구분은 IP 주소의 서브넷 마스크를 통해 구분
  • IP주소와 서브넷 IP 이진 표현을 AND 연산하여 실제 서브넷(부분망) 위치를 알아낸다.
  • 참고링크: https://engkimbs.tistory.com/622
  • 각 NetworkID에서 첫번째 주소는 network address, 마지막주소는 broadcast로 사용된다.

ICMP

  •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 IP는 신뢰성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수신측에서 송신측으로 네트워크 상태를 알리기 위한 프로토콜
  • 인터넷 제어 메세지 프로토콜
  • 오류메세지 등을 전달받는데 사용
  • Ping, Tracert/Tracerout 등이 있음

ARP

  • Address Resolution Protocol
  • 같은 네트워크 상에서 IP로 통신할 때, 목적지 주소와 매핑된 MAC 주소를 알아내기 위해서 사용

TTL

  • TimeToLive
  • 패킷이 네트워크 상에서 얼마나 오래 살아남을 수 있는지 알려주는 값
  • ICMP로 시작을 알림
  • 8비트로 0~255 값이며 라우터를 통과할 때마다 1씩 줄어듦 (라우터를 255개 넘게 통과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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