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 시리즈 1.Intro
운영체제란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이란 컴퓨터 하드웨어 윗단에 설치되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컴퓨터 하드웨어에서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작동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라고 이해하였다.
운영체제의 목표
컴퓨터 시스템 자원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운영체제의 목표이다. 한정된 CPU와 메모리를 가지고 여러가지 프로그램에게 나눠주어서 운영되는데 그 관리를 어떻게 가장 효율적으로 할 것인가가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자원에 해당 되는 것은 CPU, 메모리, 하드디스크 등 하드웨어 자원 + 소프트웨어 자원까지 포함된다.
운영체제의 분류
동시작업 지원여부에 따라
단일작업(single tasking), 다중작업(multi tasking)으로 나뉜다. 단일작업에는 윈도우가 나오기 전, 도스(DOS)가 해당되며 현대의 대다수는 다중작업을 지원한다. 운영체제 강의 전반에서는 다중작업을 지원하는 단일 CPU 운영체제에서 다루고 있는 듯 하다.
사용자에 따라
단일사용자, 다중사용자로 나뉜다. 다중 사용자를 지원하면 여러 개정으로 동시에 사용이 가능하다. (흔히 서버라고 불리는 컴퓨터는 여러 사용자가 동시 접속하여 이용이 가능하다.)
처리 방식에 따라
일괄처리(batch processing), 시분할(time sharing), 실시간(realtime)으로 나뉜다.
- 일괄처리 방식은 모았다가 처리하는 방식으로 사용자 입장에서는 응답시간이 길어진다. 초장기 컴퓨터의 방식인 펀치카드 처리 시스템이 있다.
- 시분할 방식은 컴퓨터 처리를 일정 시간 단위로 분할해서 사용하는 방식이다. 짧은 단위의 시간으로 나눠서 번갈아 가면서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고 생각하면 된다. 현대의 컴퓨터는 대부분 시분할 방식을 사용한다.
- 실시간 운영체제는 반드시 데드라인 안에 종료를 보장하는 경우 사용된다. 실시간 시스템은 hard realtime과 soft realtime으로 나눌 수 있다. hard realtime은 원자로나 미사일제어 시스템 등에 해당되고, soft realtime은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등에 해당된다.
운영체제의 기능
운영체제가 관리하는 내용들이다. 책의 목차에 살펴보면 운영체제의 관리기법에 대해 프로세스 관리, CPU 스케줄링, 메모리 관리, 가상메모리, 디스크 관리, 웹캐싱 기법 으로 나눠서 설명한다.
마무리
다음 시리즈에서 컴퓨터 시스템의 동작원리, 프로그램 구조와 실행에 대해 먼저 정리하고 관리기법에 대해 정리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운영체제 시리즈는 반효경 교수님의 운영체제 강의 와 "운영체제와 정보기술의 원리"라는 책을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